'아동 활동가' 엄마들에게 물었다…'학대' 논란 들은 아이들 반응은

입력 2023-08-09 16:12   수정 2023-08-09 16:13



더불어민주당이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간담회'에 어린이들을 초대해 발언하게 한 것을 두고 정치권에서 '아동학대'라는 비판이 나오자, '아동 활동가'의 엄마들이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정치하는 엄마들' 소속으로 활동하는 이들은 9일 논평을 내고 "내가 가고 싶어서 간 것"이라는 아이들의 입장을 대신 전했다.

'정치하는 엄마들'은 이날 논평을 통해 "어린이 활동가의 정치적 견해를 무시하고, 어린이를 수동적·비자발적 존재로 폄훼한 국민의힘은 즉각 사과하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논평에서 일본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 방류와 관련해 "2053년을 살아갈 세대들은 목소리조차 내기 어렵고, 미래세대의 이사는 핵 오염수에 관한 정치적 결정에 전혀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그래서 어린이들은 국회에 섰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날 나온 국민의힘 논평에 대해 언급하며 "세대를 편 가르고 갈등을 조장하고 정쟁에 악용하는 세력은 다름 아닌 국민의힘"이라고 했다.

'정치하는 엄마들'은 "'누가 시켜서' 간담회에 참석했다는 평가에 대해 당사자들의 견해를 물었다"며 어린이 '활동가'들의 말을 전했다. 어린이 활동가들의 부모는 대부분 '정치하는 엄마들' 소속인 것으로 확인됐다.

전날 간담회에서 아동 대표로 발언을 한 김한나 어린이(8세)는 "아저씨들 내가 무섭나요? 내가 하고 싶어서 했어요"라고 했고, 김한나 양을 통해 직접 그린 그림을 전달했다는 김나단 어린이(10세)는 "믿지 말라고 해. 어쩌라고!"라며 강한 불쾌감을 토로했다고 이들은 전했다.

두 활동가의 양육자인 남궁수진씨는 "김한나 활동가가 발언문을 준비하면서 친구들에게 핵 오염수 아는지 물어보고 내용에 반영하려고 애썼고 더 많이 물어보지 못해서 내내 걱정했다며, 그런 진정성을 어른들이 의심한다는 말을 차마 전하지 못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김나단·김한나 활동가는 노키즈존 반대 활동, 삼척 신규 석탄발전소 반대 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고, 아동은 자신의 주장을 말할 권리가 있으며 자신의 권리 및 이해관계에 관한 문제에 의견을 펼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정치하는 엄마들'에 따르면, 또 다른 참석자인 박서율 어린이(9세)는 "안 가고 싶으면 안 갔죠. 어디를 가든 내가 결정합니다"고 했고, 백재희 어린이(11세)는 "내가 가고 싶어서 간 거에요. 난 이 문제에 관심이 있고, 후쿠시마 핵 오염수를 바다에 버리는 걸 반대하기 때문에 갔습니다. 국민의힘과 그 기자 누구죠?"라는 반응을 보였다.

정두리 어린이(9세)도 "함부로 판단하지 마세요. 제가 나오고 싶어서 나온 거에요. 왜냐하면 후쿠시마 오염수가 얼마나 심각한지 알리고 싶고, 어린이 의견을 전달하려고요"라고 말했다.


'정치하는 엄마들'은 그러면서 오염수 간담회 보도와 관련 ▲국민의힘 때문에 졸지에 생각도 의지도 없는 존재로 폄훼당한 어린이 활동가들에게 항변할 기회를 부여할 것 ▲아동 혐오 댓글 발견 시 댓글 창을 비활성화할 것 ▲아동·청소년에 대해 아랫사람을 친근하게 부르는 '군'이나 '양' 대신 '씨' 호칭을 사용할 것 등을 당부했다.

한편, 전날 황규환 국민의힘 수석부대변인은 논평에서 "고작 6살밖에 안 된 아이에게 활동가라는 이름을 붙인 것도 모자라, 초등학교 2학년이라고 밝힌 아이의 입에서는 민주당 정치인에게서나 나올 법한 말이 쏟아져나왔다"며 "과거 광우병 괴담, 사드 괴담 때마다 아무것도 모르는 아이들까지 동원하여 정쟁에 이용했던 민주당의 모습이 겹치는 장면"이라고 했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아직 정치적 판단력이 미성숙한 6~8세 아동을 이렇게 홍위병으로 내세워도 되는 겁니까. 이건 아동학대에 해당한다"며 "북한의 조선노동당이나 하는 짓을 대한민국의 절대다수 정당이 하는 것이냐"고 썼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